키워드로 보는 세상은 매일매일 바쁘게 돌아갑니다. 바쁜 세상 속에서 나 또한 함께 굴러갑니다. 구르고 구르다 큰 덩어리가 될 때까지 무한대로 가야 합니다. 나만의 키워드를 찾을 때까지 한없이 가야 합니다. 그리고 오늘은 분야별 핫한 키워드를 알아보겠습니다.
IT 키워드
인공지능과 블록체인, 메타버스 그리고 클라우드 컴퓨팅, 5G, LOT, 빅데이터, 사이버 보안 등 IT관련 키워드는 지속적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IT산업은 코로나19 팬데믹에도 불구하고 성장하고 있으며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혁신을 이끌어 가고 있습니다.
ESG 키워드
환경보호, 사회공헌, 윤리경영 등 ESG(Environment, Social, Governance) 관련 키워드는 기업의 지속 가능성과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트렌드 이기도 합니다.
ESG는 기업의 경쟁력과 가치를 높이는 요소로 인식되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선호도와 신뢰도에도 영향을 줍니다.
컬처 키워드
BTS, 오징어 게임, 펜트하우스, 김연경 등 컬처 관련 키워드는 국내는 물론 국외에서도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한류의 선두 주자인 BTS는 음악과 메시지로 전 세계 팬들의 사랑을 받고 있으며, 오징어 게임은 넷플릭스에서 역대 최고의 시청률을 기록 한 바 있습니다.
펜트하우스는 SBS드라마로 화제를 모았으며 김연경은 여자 배구로 지금까지도 화제의 대상입니다.
라이프스타일 키워드
원격근무, 원격학습, 홈트레이닝, 홈쿠킹, 취미생활 등 라이프스타일 관련 키워드는 코로나19 팬데믹과 함께 변화된 생활 패턴을 따라 오랫동안 지속 되었습니다. 그에 따른 상품과 서비스는 지금 까지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와 NFT
메타버스는 디지털 기반의 가상 세계를 의미하며, NFT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자산입니다. 메타버스와 NFT는 가상 경제와 문화를 창출하고 현실과의 연결을 강화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갖추었습니다.
애플, 삼성, 넷마블, 넥슨 등 여러 기업들이 메타버스와 NFT 관련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슈퍼 앱
슈퍼 앱은 여러 앱을 대체할 수 있도록 생태계를 구성하는 여러 기능들을 하나의 애플리케이션에 결합하여 사용자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슈퍼 앱은 고객 빅데이터를 수집하고 맞춤형 서비스에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챗, 토스, 야놀자, 쏘카 등이 슈퍼앱의 대표적입니다.
생성형 AI와 신뢰 가능성
생성형 AI는 이용자가 입력한 음성, 텍스트, 이미지를 학습해 스스로 데이터를 만들어 내는 인공지능 모델입니다.
생성형 AI는 창의적인 콘텐츠를 제작하거나 새로운 지식을 발견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미드저니, DALL-E 2, ChatGPT 등이 생성형 AI의 사례입니다.
신뢰 가능성은 인공지능이 틀린 정보를 보여 주거나 데이터에 담긴 인간의 인지 편향을 그대로 반영하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신뢰 가능성은 인공지능의 윤리성과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필요합니다.
AIF360, Fairlearn, What if Tool 등이 신뢰 가능성을 검증하고 개선하는 도구입니다.
인공지능도 사람이 만든 것이므로 사람의 관점에서 오류와 실수를 감안하고 항시 체크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변수가 될 수 있습니다.
가려서 쓰는 지혜도 필요해 보입니다. 포스팅을 마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