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체란 갑자기 소화가 잘 되지 않고 복부에 통증이나 위의 불쾌감이 생기는 상태를 말합니다. 급체의 원인은 당연히 과식, 스트레스, 기름진 음식, 약물 등이며 가슴의 답답함이나 어지럼증의 증상이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급체 증상
복부 팽만감, 구토, 식은땀, 복통, 설사, 두통 및 어지럼증과 같이 사람마다 각기 조금씩은 다른 증상을 보이며 심하면 오한이나 근육통, 어지럼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급체 치료 방법
가장 중요한 것은 소화를 돕는 음식이나 음료를 섭취해야 합니다. 따뜻한 차나 미지근한 물, 매실차, 보리차 등도 좋습니다.
또한, 찜질팩이나 열팩으로 복부를 따뜻하게 해 주거나 엄지와 검지 사이의 혈자리를 지압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가벼운 운동이나 스트레칭도 소화 기관의 운동을 촉진시켜 줄 수 있습니다.
만약 증상이 지속되거나 악화한다면 응급 병원을 찾아 소화제나 수액을 주사받는 것이 좋습니다.
급체와 소화불량의 차이
급체는 과식, 스트레스, 기름진 음식, 약물 등으로 인해 갑자기 소화가 잘 되지 않고 복부에 통증이나 불쾌감이 생기는 상태를 말합니다.
보통은 시중의 소화제를 복용하거나 소화를 돕는 음식이나 음료를 섭취하면 증상이 호전되기도 합니다.
소화불량은 소화기관에서 다양한 원인에 의해 나타나는 모든 불쾌감과 증상을 의미합니다.
이는 하나의 증상만을 말하는 것이 아닌 속 쓰림, 트림, 상복부 불쾌감, 위장의 팽만감 등과 같은 소화기 증세와 더불어 복통,
두통, 어지러움까지 동반되어 일어나는 모든 증상을 포함합니다.
급체는 일시적이고 경미한 증상이지만 소화불량은 장기적이고 심각한 증상일 수 있습니다.
소화불량의 원인으로는 암, 위 배출 지연, 약물, 위식도 역류병, 위염 또는 소화성 궤양,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감염, 기능성 소화불량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내시경 검사, 혈액 검사 등의 추가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온 가족과 친지들의 만남으로 즐거운 명절날, 과식이나 급하게 먹으면서 급체가 일어나지 않도록 주의하시고, 한가위 명절을 즐겁게 지내시길 바라며 포스팅을 마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