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 카눈에 대비하세요
태풍 카눈은 현재 일본 규슈 남쪽과 가까운 해상에서 북상하고 있습니다. 이번 태풍은 매우 강한 강도로, 최대 풍속은 초속 49m.강풍반경은 410km로 분석됩니다.태풍의 북상속도는 점차 느려지고, 10일 목요일에는 경남 통영 남쪽까지 이동한 뒤 한반도에 상륙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태풍이 한반도에 미칠 영향과 안전한 대처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태풍의 영향
태풍이 한반도에 접근하면서 9일부터 11일까지 전국에 많은 비가 내리겠습니다.특히 제주와 남부지방은 강한 바람과 함께 폭우가 예상되므로 침수, 산사태, 해일 등의 피해가 우려됩니다. 태풍의 오른쪽 반원에서 끌어올려지는 남풍이 우리나라로 열과 수증기를 공급하기 때문에 폭염과 열대야가 계속될 것입니다.또한 태풍으로 인해 높은 물결이 일어나므로 선박운항이나 어업 활동에도 영향을 줄 것입니다.
대처방법
태풍이 오기 전에는 주변의 배수구를 점검하고,바람에 날아갈 위험이 있는 지붕, 간판등은 미리 결박하거나 제거하고, 창문은 창틀에 단단하게 테이프 등으로 고정합니다.
비상용품을 준비하여 재난에 대비하고,가스 및 전기를 차단합니다. 산간, 계곡, 하천, 방파제등 위험지역에서는 주변에 있는 사람들과 함께 안전한 곳으로 이동하고, 저지대나 상습 침수지역, 산사태 위험지역, 지하 공간이나 붕괴 우려가 있는 노후주택, 건물 등에서는 주변에 있는 사람들과 함께 안전한 곳으로 대피합니다. 외출은 자제하고 연세 많으신 어르신 등은 수시로 안부를 확인합니다. 태풍 특보 중에는 TV, 라디오, 스마트폰 등을 통해 기상정보를 지속적으로 청취하고 주변에 있는 사람들과 정보를 공유합니다.
건물의 출입문, 창문은 닫아서 파손되지 않도록 하고, 창문이나 유리문에서 되도록 떨어져 있도록 합니다.
강풍으로 인해 피해를 입지 않도록 가급적 욕실과 같이 창문이 없는 방이나 집안의 제일 안쪽으로 이동합니다.
감전 위험이 있는 집 안팎의 전기시설은 만지지 않도록 합니다.
정전이 발생한 경우 양초를 사용하지 말고 휴대용랜턴, 휴대폰 플래시 등을 사용합니다.
태풍이 지나간 후에는 이웃들과 함께 피해 상황을 확인하고, 가까운 행정복지센터 등에 피해를 신고하여 보수, 보가을 하도록 합니다. 침수된 도로나 교량은 파손되었을 수 있으므로 건너지 않습니다. 하천 제방은 무너질 수 있으니까 가까이 가지 않습니다.
태풍 카눈은 매우 강력한 태풍이므로 철저한 대비가 필요합니다. 태풍의 이동경로와 강도는 변동될 수 있으므로 기상청의 예보를 꾸준히 확인하고, 안전한 곳으로 대피하거나 실내에서 보호하도록 합니다. 태풍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서로 협력하고 도움을 주시기 바랍니다.
아무튼, 슬기로운 대처로 피해를 최소화하고, 안전한 우리 모두가 되기를 기원 합니다.
태풍 피해 문의,신고센터(전화 110)
준비할것:피해자 성명,주소,연락처,피해발생시간,장소,내용,피해정도및금액,피해복구를 위한 요청사항
풍수해보험 무료가입(지하,1층 소상공인),중소 벤처기업부 지원
국민재난안전포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