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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험의힘

오픈마켓 적응기

by 디지털봉마드 2023. 4. 15.

 

오픈마켓 개설방법 및 운영방법 유튜브 시청, 검색으로 메모하여 열흘동안 공부

간이사업자 등록 및 통신판매업 신고

 

자기 자본 50만 원으로 100% 위탁판매 시작(b2b도매업체 선정)

네이버스마트스토아 상품등록 시작 2022.10.1

첫 주문 들어옴 2022.10.29

쿠팡윙 상품등록 시작 2022.11.13

첫 주문 들어옴 2022.11.14

11번가 셀러오피스 상품등록 시작 2022.11.23

첫 주문 들어옴 2022.12.24

각 마켓마다 1만 개(한도) 상품등록 

 

하루 최소 2건에서 최대 15건까지 매일 연속 주문 접수됨

생활용품 및 10만 원 이하대 남녀 의류 골고루 접수됨

첫째 달 매출 50만 원에서 셋째 달 300만 원까지 상승

현, 6개월째 매출 300만 원 선에서 답보상태

그동안 CS관리로 많은 부분 습득한 상태

반품유형:단순변심으로 반품,상품파손으로 반품, 착오주문으로 반품(옵션상품내역오해로 낮은 가격비교만 하고 주문실수하는 고객유형:이런 유형고객은 뒤에 반품배송비 피하려고 생떼를 많이 쓰는 편이나 결국 업체에서 손해감수함), 상품오배송에 의한 주문취소, 상품 오배송으로 다른 주소지에 배송되는 경우 시간이 많이 지체되어 결국 취소로 이어짐. 수량이 부족하게 배송되는 경우 고객과 공급업체 사이에서 분쟁발생.

각 마켓마다 최저가 경쟁이 치열하여 상위진입은 힘듦, 위탁판매 b2b업체도매가보다 더 저렴한 가격으로 많이 등록하기 때문에 마진율 10%도 쉽지 않음. 마켓지불 수수료율 6.6%~13.5까지 커버해야 함.

 

SEO, 상품최적화, 키워드발굴, 상품제목등도 주요하지만 결국에는 차별화된 상품, 가격경쟁력 제고 상품, 나만의 상품이 되어야 한다는 걸 알아가게 됨.

 

가격우위를 선점하면 결국에는 최저가 상품리스트에 상위노출됨.

 

셀러들이 시장에 진입하여 90% 정도는 6개월 이내에 손을 놓게 된다는 정보들이 허무맹랑한 정보가 아니라는 것을 스스로 실감하게 됨.

 

처음부터 1년을 목표로 시작한 만큼 끝까지 주행할 의지는 충분하다. 공부해 가며 살을 붙여 살아남아 만세부를 날을 생각한다.

I CAN

I WILL

I MU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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