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프라이드 탄생
1986년 국민공모를 통해 차명이 발표되어 1987년 3 도어형 소형 장동차로 1987년 3월 5일에 출시되었다. 전장 3,465mm(3 도어) 전폭 1,605mm 전고 1,460mm(3 도어) 축거 2,295mm(3 도어) 윤거(전 1,405mm) 윤거(후, 1,383mm) 승차정원 5명, 서스펜션(전, 후) 맥퍼슨 스트럿/세미 트레일링암 전륜구동의 수동변속기 였다.
2.2세대 뉴프라이드
(2005.4월~2011.9월)
기아 뉴프라이드
3.3세대 올뉴프라이드
(2011.9~2014.12)
(국내에선 2017년 까지판매)를 거쳐 국민차로써 온 국민의 사랑을 받음
2014.12~2017.5 더 뉴 프라이드
2017.5.24일 후속 출차없이 단종됐다. 원래 2018년 출시 예정이던 4세대 프라이드는 내수시장의 급격한 축소로 인해 출시가 취소됐다. 소하동 공장에서는 전면 수출용으로 생산한다.
1986년 기대속에서 국민공모된 차명 공모에 당시 나도 응모했다.
고심 끝에 2개를 선정했는데 내가 생각한 차명은
1.PROUD
2.PRIDE
이상의 2개를 발굴해서 고심 끝에 당시 사회적 유행을 고려해서 PROUD로 공모했다.
공모작 결과는 PRIDE 로 결정되었는데, 당시만 해도 서운한 감정을 한동안 잊지 못했다.
그 마음속에는 지금 까지도 아쉬움이 남는다.PROUD로 붙여졌다면 아직 까지도 온 국민은 물론, 세계적으로 호평받는 국민차로 남지 않을까 하는 아쉬움이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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