롱코비드란 코로나19 감염 후 3개월 이상 지속되는 다양한 후유증상을 말합니다. 코로나 19 확진자 중 약 10~30% 가 롱코비드를 겪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롱코비드 증상
극심한 피로감, 숨 가쁨, 가슴 통증이나 압박감
기억력 및 집중력 장애, 투통, 어지럼증, 수면장애
미각 및 후각 이상, 관절 통증, 소화 장애, 불면증, 시력 이상
우울증, 불안감 등의 신경학적 또는 심리적 증상
롱코비드의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가 전신으로 퍼져 다른 장기를 공격하거나 면역 체계가 과도하게 반응하여 자가 조직을 공격하는 자가 면역현상이 일어날 수 있다고 추측되고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19 감염으로 인해 뇌혈관이나 심혈관에 손상이 생겨 장기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롱코비드의 치료법은 아직 개발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코로나 19 완치 후에도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병원을 방문하여 전문적인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코로나19 백신이 롱코비드의 위험을 낮추거나 증상을 완화할 수 있는 가능성도 연구되고 있습니다.
롱코비드는 나이, 성별, 흡연 여부, 기저질환, 감염 정도와 관계없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코로나19 예방과 조기 진단만이 중요합니다.
롱코비드의 증상에 따라 다양한 치료 방법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폐 관련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스테로이드 치료나 재활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경정신과 관련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불안과 우울증을 줄이기 위한 약물 치료나 심리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체내 염증을 줄이기 위해서는 음주나 흡연 등 나쁜 생활 습관을 피하고 비타민 C, 비타민 E, 베타카로틴, 폴리페놀과 같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거나 비타민D, 아연, 프로바이오틱스와 같은 영양제를 복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매도 2022년 9월 코로나19 1차 감염 이후로 현재까지 온갖 통증으로부터 고통을 받고 있지만 삐죽 한 치료 방법이 없고 증상을 단언하기에도 한계가 있어 더욱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정형외과, 통증의학과, 신경과, 류머티즘내과, 한의과 등등 너무나 많은 곳에서 진료를 받으며 호전의 기회를 찾고 있는 중입니다. 하루빨리 후유증에 대한 기전이 밝혀져 같은 어려움에 처한 분들의 희망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댓글